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안에서 사업자 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하는 법

by 준주니34 2022. 3. 1.
반응형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사업자등록증은 홈텍스나 손택스로 신청과 발급이 가능했지만, 통신판매업은 해당 시청이나 구청에 직접 찾으러 가야 했습니다.

그런데 2021년 5월 21일부터 통신판매업도 비대면 발급이 가능해 인터넷으로 출력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세무서 관할이라 PC로 신청하는 거면 홈텍스에서 신청하면 되고, 휴대폰에 손택스 어플을 설치해서 더 간편하게 모바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하고 사업장 주소를 자택으로 할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가 필요 없지만 사업장 주소를 내가 살고 있는 집으로 하지 않을 때는 임대차계약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저는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할 때 해외구매대행을 하기 위해서 업종코드는 525105, 소매업을 하기 위해서 525101, 마지막으로 소매 중개업을 위해 525103으로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업태는 처음에 적혀있는 게 도매업 및 소매업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소매업으로 수정해주고 입력하면 됩니다. 저도 지금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업태를 "도매업 및 소매업"으로 하는 것과 "소매업"으로 하는 것에 세금 차이가 있다고 들었던 거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업종과 업태를 이렇게 입력하고는 나머지는 질문을 읽고 체크하면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되고 별일 없는 한 몇 시간이나 2~3일 안에 처리되었다고 문자가 오면 홈택스에 가서 사업자등록증을 출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과 같이 필요한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이 필요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은 먼저 스마트 스토어에 사업자유형으로 가입해서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가입을 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발급받은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과 미리 홈텍스에서 발급받은 사업자등록증으로 "정부 24"에서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을 하게 되면 몇 시간이나 하루 뒤에 통신판매업 등록면허세를 납부하라는 문자가 오는데 인터넷으로 납부하면 이것도 처리되었다고 문자가 옵니다.

이때 문자가 와도 막상 정부 24에 들어가면 출력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전에 시청에 전화해보니 오프라인에서는 처리를 했지만 온라인으로 출력하게끔 처리를 하지 않아서 시간차가 있다고 했으니 시간을 기다리고 천천히 출력하던가 급하면 시청이나 구청으로 전화를 하면 처리를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자등록증은 인터넷으로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통신판매업은 인터넷으로 재발급이 불가능하고 시청이나 구청에 직접 가서 받아와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정부 24 고객센터"로 전화한 다음 상황을 말씀드리고 통신판매업 신고증의 발급번호와 날짜를 물어보면 알려주고 기다리면 열람용 버튼이 아니라 문서 출력용 버튼으로 바뀌어지는데 이때 꼭!! 출력만 하지 말고 PDF 파일로 저장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0